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잡동지식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SMALL

안녕하세요. 잡동사니입니다.

오늘 핫한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선포하여 전쟁을 하는가?

지금 우크라이나는 대부분의 민간인들이 일상생활을 멈추고 전투태세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전쟁을 대비해 민간인들이 지금 총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고 합니다.

근데 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하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지도에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이 두나라는 과거부터 한뿌리였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옛날 키예프 루스라는 한 국가에서 갈라져 나왔으며, 같은 동슬라브족이기 때문에 인종적으로도 매우 가깝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근대에 들어오면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앙숙은 점점 깊어져 갔습니다.  1922 소비에트 연방이 수립되면서 키예프 루스에 많은 나라들이 구 소련에 많이 편입이 되었습니다. 이때 우크라이나 소비에트도 소련에 포함이 되지만 소련에 반대하는 세력들이 있어서 소련은 이를 못마땅하게 여겨 우크라이나라는 나라를 대등한 관계가 아닌 소련이 지배하에 두려고 소련의 스탈린이 우크라이나 지역의 수확물을 무리하게 가져는 바람에 우크라이나는 엄청난 대기근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소련의 차별적인 정책들로 인해 우크라이나 안에서 소련에 대한 민족주의적 감정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와중 1991년 소련이 해체되면서 우크라이나는 완전한 독립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는 러시아로서부터 완전한 독립을 하지 못 하는 상황에 쳐해 졌으며 그 이유는 러시아인들이 우크라이나에 많이 거주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흘러 러시아와 유럽 사이에 있던 우크라이나는 서부는 천서방, 동부는 천러 시아 성격이 강하게 드러나게 됩니다. 이 우크라이나 내부에서는 이 두 세력이 힘겨루기를 하게 됩니다.

현재 친러 성향이 많이 살고 있는 동부의 돈바스 지역은 아직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전쟁을 잦고 있다고 합니다. 

한편, 옛 소련의 붕괴 이후 소련국이었던 나라들이 유럽연합과 NATO에 가입하게 되면서 대부분이 서방에 넘어갑니다.

잠고로 NATO는 미국을 중심으로 서방세계의 주축이 되는 세력으로 과거 소련의 공산주의 세력에 대항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구입니다.

현재 소련이 무너 졌음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국경 쪽으로 새로운 국가들을 계속해서 가입시키고 있습니다.

아직 NATO에 가입하지 않은 나라가 우크라이나인데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게 해방을 하기 위해 NATO의 도움을 받으려고 NATO에 가입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를 러시아 대통령 푸틴이 못마땅하게 여겨 우크라이나의 NATO 가입을 막으려고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크라이나가 만약 NATO에 가입이 된다면 러시아는 국경 바로 앞에 까지 서방 군사 시설 및 병력 배치가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에 푸틴이 가만히 두고 보고 있는 것만 아니라고 합니다.

또한 우크라이나는 유럽으로 가는 관문 역할을 해주는 나라 즉, 지정학적, 정치적, 군사적으로도 우크라이나는 소련에 중요한 교두부 역활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침략해오던 것에 대해 큰 반응을 보이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러시아가 다시 우크라이나를 침공한다면 UN 시스템에 도전하는 것이며 지금까지의 모든 국제적 합의를 위협한다며 러시아에게 강경하게 대응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우크라이나에서는 외교적 해결이 먼저라면서 아무도 들어주지 않는 외침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두나라간의 무력충돌이 일어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파멸의 결과를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전부 다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결국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우려했던 무력 침공이 발생했습니다. 

전쟁이 시작될 경우 엄청난 고아와 난민이 나올 것이며 사상자는 헤아릴 수도 없이 많이 나올 것입니다.

양국이 전쟁이 더욱 심화되기 전에 합의점을 찾아 종결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렇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왜 일어났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떠한 경 우든 간에 무력충돌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IST

'잡동사니-잡동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 임금님의 사건수첩  (0) 2022.02.17
잡동지식  (0) 2022.02.17
League of Legends 11.9 패치 노트(수정)  (0) 2021.05.02
[#2] 11.8 패치 노트 (수정)  (0) 2021.04.26